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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소비자심리학

장기 기억의 특성과 유형 그리고 지식구조 연상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보자(절차적 지식/서술적 지식/네트워크 모델/활성화의 확산)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6. 29.

장기기억이란? 단기기억에서 처리된 정보가 영구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기억을 의미해. 장기기억은 용량 제한이 없고, 정보의 조직화된 연상네트워크 형태로 저장 돼. 이러한 장기기억의 특성과 유형 그리고 지식구조 연상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장기기억의 특성

장기기억은 단기기억에서 처리된 정보가 영구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기억을 의미해. 여기서 장기기억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

- 장기기억으로 이전된 정보는 구매 결정 시 유용성과 접근 가능성에 따라 언제든지 활용될 수 있어.

- 장기기억에는 용량 제한이 없어.

- 장기기억으로 전환된 정보가 손실되는 건 인출 실패 때문이야.

-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 경험, 지식은 정보의 조직화 과정으로 상호 연관되어 카테고리화된 연상 네트워크 형태로 저장돼.

- 특정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고 인출되는 상황이 같으면 더 쉽게 인출될 수 있어.

 

*장기기억의 2가지 지식 유형

장기기억의 유형은 지식으로 나눌 수 있어. 지식은 서술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나눌 수 있어. 소비자가 제품 정보를 이해하는 정도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져.

1.절차적 지식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에 관한 정보로, 일의 수행 과정과 정보의 활용 방법에 관한 지식이야. 소비자가 알고 있는 절차적 지식은 객관적인 사실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어. 예를 들면, 빵을 만드는 순서나 재료의 배합 양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또한, 자전거 타는 법이나 골프 스윙과 같은 운동과 관련된 절차적 기술은 오랜만에 해도 금방 기억 될 수 있어.

2.서술적 지식

소비자가 일반적인 사실을 주관적으로 표현한 지식이야. 예를 들면, "빵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는 달걀, 밀가루, 이스트 등이야." 이런 지식이 이에 해당해. 이런 지식은 정보의 의미를 포함한 일반적인 형태로 저장돼. 즉, 현대 자동차의 그랜져라고 하면 그랜져라는 언어가 저장돼 있는 게 아니라 그랜져가 가장 많이 팔리는 중대형 승용차, 세련된 디자인, 신뢰성이 높은 승용차 등을 의미한다고 저장돼 있어.

 

*장기기억 지식구조 연상 네트워크

장기기억 속의 지식구조는 연상 원리에 따라 복잡한 구조의 연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1.네트워크 모델

특정 정보에 노출되면 그 정보는 이미 기억 속에 저장된 다른 개념들과 연상 관계를 형성하며 장기기억에 저장돼. 관련 정보들 간의 연상 관계는 노드(개념)와 노드들 간의 연결고리를 통해 설명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은 처음에는 단편적으로 나열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관련 연상 단위끼리 연결되며 네트워크가 구축돼. 예를 들어, 맥도날드에 대한 연상을 알아보려고 브랜드명만 제시하면 골든 아치와 로널드에 대한 응답이 많이 나올 거야. 따라서 맥도날드는 골든 아치와 로널드 주위에 연상이 집중돼. 이렇게 형성된 노드들을 연결하면 소비자의 맥도날드에 대한 이미지 맵이 완성돼.

- 스키마(schema)와 스크립트(script): 스키마는 어떤 개념과 관련된 서술적 지식들 간의 연상적 네트워크를 의미하고, 스크립트는 절차적 지식들 간의 연상적 네트워크로, 적절한 행동에 관한 지식을 포함해. 

2.활성화의 확산

소비자가 단기기억에 유입된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장기기억으로부터 관련 정보들이 활성화돼야 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관련 정보들 간의 활성화 과정을 활성화의 확산이라고 해. 장기기억 속의 어떤 마디가 먼저 활성화되어 단기기억에 유입되면 그와 관련된 다른 마디들이 연결고리를 통해 연쇄적으로 활성화돼 특정 대안을 선택하게 되는 거지. 강하게 연결된 개념들 사이에서는 활성화의 확산이 짧은 순간에 이루어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당한 시간과 인지적 노력이 필요해. 다시 말해, 어떤 개념을 생각해 내는 데 오래 걸릴 수 있어. 네트워크 모델은 소비자가 어떤 정보를 회상하려고 할 때 어떤 정보가 더 잘 회상되고 다른 정보는 그렇지 않은지 설명해 줘. 어떤 정보가 잘 회상될 수 있도록 활성화돼는 것을 프라이밍이라고 해. 구매 시점 광고나 패키지에 부착된 광고 사진 등은 특정 브랜드의 회상을 쉽게 돕기 위한 프라이밍 자극으로 볼 수 있어. 점화 효과는 먼저 본 정보에 의해 떠오른 개념으로 인해 이후에 접한 정보를 해석할 때 영향을 받는 현상을 말해.

 

-끝-

 

정리하자면

-장기기억은 우리가 경험하고 학습한 정보를 영구 저장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장기기억은 서술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나뉘고 연상네트워크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또한, 활성화의 확산과 프라이밍, 점화 효과 등의 개념이 장기기억의 동작에 영향을 미쳐!

오늘 글이 좀 길었지? 고생 넘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