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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소비자심리학

장기 기억의 정보 저장 및 인출에 대해 알아보자(쇠퇴 이론/방해 이론/선행 정보 방해/후행 정보 방해)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6. 29.

오늘은 장기기억과 정보 인출에 대해 알아보자. 장기기억은 정보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기능이며, 정보 인출은 저장된 정보를 회상하는 과정을 말해.

 

*장기 기억의 정보 저장 

장기기억에 전이된 정보는 소비자가 유입된 정보에 대한 상황적이고 지속적인 관여도가 높을수록 혹은 정보 처리가 용이할수록 저장될 가능성이 높아. 정보 처리의 용이성은 유입된 정보의 체계화 정도, 정보 제공량, 경쟁 요인의 존재 여부, 정보 제시 순서에 영향을 받아. 많은 TV 광고들은 브랜드명을 마지막에 넣는데, 이는 광고 메시지의 내용에서 브랜드명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야.

*장기 기억에서의 정보 인출

소비자는 정보 처리 과정에서 유입된 정보를 해석할 때 관련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해. 인출에는 소비자 장기기억 속의 개념들 간의 연관관계가 얼마나 강하게 연결돼 있는지가 영향을 미쳐. 연결 정도가 강하면 장기기억 속의 정보나 지식에 접근 가능성이 높아져서 인출이 쉽게 이루어져. 

1. 쇠퇴 이론 VS 방해 이론 

소비자가 정보 처리 과정에서 정보를 인출하지 못하는 것을 설명해 주는 이론으로는 쇠퇴 이론과 방해 이론이 있어.

-쇠퇴 이론: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력이 감소해 정보 인출이 실패한다고 보는 이론이야.

-방해 이론: 다른 경쟁 정보가 특정 정보의 인출을 방해해 정보 인출이 실패한다고 보는 이론이야. 기억 속에 유사한 경쟁 정보를 많이 저장할수록 특정 정보의 인출이 어려워져. 반복 광고는 경쟁 브랜드의 방해 현상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야.

2. 선행 정보 방해 VS 후행 정보 방해

경쟁 정보로 인한 정보 인출 방해의 유형으로는 선행 정보 방해(순행 방해)와 후입 정보 방해(역행 방해)가 있어.

-선행 정보 방해: 과거에 학습된 정보가 최근에 학습된 정보의 인출을 방해하는 것

-후입 정보 방해: 최근에 학습된 정보가 이보다 먼저 학습된 정보의 인출을 방해하는 것이야.

3.정보 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해당 제품 범주를 가장 대표하는 브랜드가 기억으로부터 쉽게 인출돼.

- 기억 속에 저장된 관련 정보들 간에 일관성이 있을 때 더 쉽게 기억되고 인출될 수 있어.

- 학습된 정보들이 서로 보완적이거나 유사할 때 정보의 인출 가능성이 높아져.

- 인출 단서의 제공은 정보 인출을 쉽게 하는 데 영향을 미쳐.

- 광고 모델의 사진을 제품 패키지에 사용하거나 무드 일치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어. 무드 일치 효과는 정보를 저장할 때 소비자가 경험한 기분과 그 정보를 인출할 때의 기분이 유사할수록 인출이 용이해지는 현상을 의미해.

- 마케팅 자극 자체의 특성은 정보 인출을 쉽게 하는 데 영향을 미쳐.

- 저장된 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이 구체적인 브랜드 정보보다 더 잘 인출돼.

- 현저성이 높은 마케팅 자극이 인출될 가능성이 더 높아.

-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정보 인출에 차이가 있어.

- 대체적으로 긍정적 기분을 갖는 소비자는 긍정적 제품 정보를 더 잘 회상하고, 부정적인 기분을 갖는 소비자는 부정적 제품 정보를 더 잘 회상해.

 

-끝-

 

이렇게 정보 인출에는 마케팅 자극 자체의 특성, 인출 단서의 제공, 소비자의 특성이 영향을 미치며, 이를 고려하여 정보 전달 및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해. 쇠퇴 이론과 방해 이론에 대해서도 한번 다시 공부해보길! 오늘도 고생 참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