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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국재경영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6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6. 24.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핵심 자원인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야. 인적자원관리의 요소는 노사 관계의 원활한 조정과 인적 자원의 유지, 보상 관리, 직무 관리, 고용 관리, 인적 자원의 개발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볼거야

*인적자원관리란?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의 인력 수요를 예측하고, 인력을 확보, 개발, 배치, 평가 단계를 밟는 일련의 업무를 말해. 조직 구성원들을 조직의 목적과 능력에 맞게 활용하고, 물리적, 심리적 보상을 제공하며, 구성원들의 발탁, 개발, 활용, 조직과의 관계 및 능률에 대해서도 관리해. 또한, 인적자원관리는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 회계와 함께 조직의 전반적인 경영전략과 목표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인적자원관리의 6가지 요소

1. 노사 관계 관리

인적 자원 관리에서는 경영자와 종업원 사이의 상하 관계뿐만 아니라, 노동조합과 사용자 사이의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관리

2. 인적 자원의 유지

기업이 이미 확보하고 개발한 인적자원을 유지시키기 위한 제도와 복리 후생, 인간관계 관리 등을 포함

3. 보상 관리

조직 구성원의 공헌에 대한 적정하고 공정한 급여 및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임금, 상여, 복리 후생 등을 포괄적으로 다룸

4. 직무 관리

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분석, 설계, 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인사 활동을 지원하고 기업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준을 제시

5. 고용 관리

유능한 인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모집, 선발하고, 적절한 직무에 배치하며, 이동 및 승진을 통해 최적의 성과를 추구하는 활동을 포함

6. 인적 자원의 개발

교육, 훈련, 경력 개발 등을 통해 인적 자원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

-끝-

 

인적자원관리는 조직 내 인력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기본 원칙과 내용을 이해해야해. 이를 통해 조직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 유지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겠지?

 

오늘도 고생 많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