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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국재경영

글로벌 조직의 경쟁우위 3가지 경제성(규모/연결/범위)에 대해 알아보자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6. 25.

글로벌 조직의 경쟁 우위는 글로벌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범세계적인 관점과 규모를 활용하여 활동 거점을 분산 배치하고 생산 및 판매 활동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해. 글로벌 기업의 본질적인 경쟁 우위는 자사의 글로벌 조직이 만들어내는 세 가지 경제성에 기반해.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볼거야

*글로벌 조직의 경쟁우위 3가지 경제성

1. 규모의 경제성

- 규모의 경제성은 19세기 구미, 특히 미국에서 공업화를 성립시킨 기본 조건이었어. 규모의 경제가 제품과 시장을 조합하여 이익을 증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어.

- 우리 글로벌 기업은 자원과 시장 면에서 적절한 국가와 지역을 선택하고 제품 및 부품의 생산과 개발에 집중해. 활동 범위를 국내에만 한정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기업보다 거대한 규모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지.

2.연결의 경제성

- 미국과 일본, 일부 서구 및 아시아 국가는 정보 네트워크 시대에 돌입하면서 정보화의 제2 단계를 경험하고 있어.

- 정보 네트워크 시대에서는 소비자에게 하이테크 제품의 다양화, 개성화, 제품 생명 주기 단축화가 중요한 특징으로 부각돼. 또한, 생산 측면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소량 생산하고, 제품을 독창화하며, 경쟁을 가격 이외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배송 빈도를 높이는 하이테크화가 핵심 키워드로 등장하고 있어.

- 연결의 경제성은 전자 기술의 가격 하락과 조작 용이성이 선진국 경제에 침투하는 것을 촉진하고 있어.

3. 범위의 경제성

- 범위의 경제성은 다양화를 통해 제품 종류를 늘림으로써 비용 증가 없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경제성 개념이야.

- 글로벌 기업은 생산입지를 해외로 확장함에 따라 범위의 경제성이 더욱 확대되지. A 국 시장의 경험 효과를 B 국 시장에서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 예를 들어, 제품 설계는 독일에서, 공정 기술은 일본에서, 마케팅이나 노하우는 미국에서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실제 생산은 신흥 공업국의 자회사나 하청 협력 공장에서 OEM 생산하여 각국에 판매하는 판매망을 구축해. 이런 경쟁 우위는 규모와 학습의 경제성 기반 위에서 얻어지는 거야.


-끝-

 

요약하자면 

규모의 경제성: 대량 생산을 통해 제품과 시장을 조합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

범위의 경제성: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비용 증가 없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경제성을 의미

연결의 경제성: 정보 네트워크 시대에서의 경제성으로, 전자 기술의 저가격화와 조작의 용이성을 통해 선진국 경제에 침투하는 경제성을 의미

오늘도 고생 많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