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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소비자심리학

소비자 정보처리 4단계와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7. 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은 노출, 주의, 이해, 기억으로 이뤄져 있어. 소비자는 마케팅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 이해하고 기억에 저장되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오늘은 이와 관련 개념에 대해 알아볼게

 

*소비자 정보처리 4단계

1.노출

-자극에 노출되면 감각기관이 활성화돼 자극을 감지해.

- 의도적 노출과 우연적 노출로 나뉘어져.

2.주의

-특정 자극에 정보처리를 집중해.

- 인지 용량의 한계로 중요한 자극에 더 많은 정보처리 용량을 할당해.

- 주의를 끌지 못한 자극은 감각기억에 저장되어 사라지지만 주의를 받은 자극은 단기기억을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돼.

3.이해

주의를 기울인 자극을 이해하며, 경험, 지식, 기대 등을 고려해 자극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직화해.

- 지각적 조직화는 자극 내의 여러 요소를 통합하는 과정이야.

- 지각적 해석은 조직화된 자극에 대해 기존 지식과 관련시켜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야.

4.기억

-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성된 다중기억구조모델이 사용돼.

-자극 정보를 기억에 부호화하여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인출하여 사용해.

 

*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 소비자는 마케팅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 이해하고 형성된 지식과 태도가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기억에 저장돼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어.

- 구매의사결정 과정 각 단계에서 소비자는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고 정보를 처리하며, 이 정보처리 결과는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 영향을 미쳐.

- 마케팅 자극은 문제인식을 유발하여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촉진시킬 수도 있어.

-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 내부탐색은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단기기억으로 인출하여 대안평가에 활용해.

- 소비자의 마케팅 자극에 대한 반응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보처리와 구매의사결정도다를 수 있어. 이러한 차이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해.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유형과 특징

1.구매 빈도나 신규성에 따른 구분

- 본격적 포괄적 의사결정에서는 광범위한 정보 제공과 준거집단을 활용한 구전전략이 필요해.

- 제한적 의사결정에서는 점포 내의 구매지원과 광고, 점포 내의 진열 노력이 중요해.

- 일상적 의사결정에서는 브랜드 환기와 구매 장려를 위한 활동이 필요해.

1)일상적 의사결정

- 흔히 구매하는 제품 과거 여러 번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제품의 구매 ,

- 의사결정이 매우 단순하게 심지어 특정 단계를 생략하는 형태로 이루어짐 ,

2)본격적 포괄적 의사결정

- 잘못된 구매의사결정의 위험이나 치러야 할 비용을 높게 인식하는 경우

- 의사결정에 상당한 시간 노력 투입 대안들을 신중하게 평가하여 최종선택

- 과거 한 번도 구매해 본 적이 없거나 빈번하게 구매하지 않는 제품의 구매

3)제한적 의사결정

- 제품군 지식은 약간 있지만 브랜드 스타일 가격대 등의 지식은 부족한 경우

- 일상적 의사결정보다는 복잡하지만 본격적 포괄적 의사결정보다는 단순한 형태

 

2.관여도에 따른 구분

구매의사결정은 관여도에 따라 고관여와 저관여로 나뉘어져. 고관여 의사결정은 위험을 최소화하고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저관여 의사결정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1)고관여 의사결정

고관여 의사결정은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높은 관심과 중요성을 느끼며 본격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는 경우를 말해. 관여도가 높은 제품이나 상황에서 소비자는 잘못된 결정이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 탐색과 대안 평가를 통해 최적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겠지? 이에 따라 구매의사결정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과 노력을 많이 소비하는 특징이 있어.

2)저관여 의사결정

저관여 의사결정은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관심과 중요성을 덜 느끼며 단순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는 경우를 말해. 가격이 저렴하거나 일상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상품들이 이에 해당해. 소비자는 해당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 탐색이나 대안 평가보다는 관성적인 선택이나 습관에 따라 빠르고 간단한 결정을 내리겠지?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은 노출, 주의, 이해, 기억으로 구성돼 있어. 마케팅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 이해하고 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거야 오늘도 고생 참 많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