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 다들 한번씩 들어봤을거야
라이센싱은 기술, 상표, 저작권 등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이용하는 방식 중 하나야, 소유자가 특정 권리를 다른 개인이나 조직에게 허가하는 것을 의미하지
자 그럼 들어가보자!!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싱의 개념
라이센싱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자신의 기술, 특허, 상표권 또는 기타 지적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를 받는 계약을 말해. 이는 주로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에게 시장 진입 전략으로 활용되어.
라이센싱 계약은 해외 시장에 이미 진입한 자회사와도 체결될 수 있어. 이 경우, 라이센싱은 법적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돼.
또한, 자회사와의 계약을 통해 법적 권리를 확보하면, 로열티를 통한 이익을 얻을 수 있어. 기술을 받는 기업은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 선진 기술을 도입하고 자체 기술 개발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어.
그렇다면 라이센싱이 다른 해외 시장 진입 방법에 비해 선호되는 이점은 무엇일까?
*라이센싱의 장점
1. 수입 규제나 직접 투자에 대한 규제를 우회
라이센싱을 통해 해당 시장에 대한 수출을 계속할 수 있어. 현지 정부의 수입 규제가 강화되어도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 완제품이 아니라도 중간재나 부품을 라이센시에게 수출할 수 있어.
2. 정치적 위험이 높은 국가로의 진출에 용이
선진 기술 도입을 위해 외국 기업의 직접 투자보다는 기술 이전 계약인 라이센싱에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라이센싱은 실물 자산에 대한 투자가 없기 때문에 정치적 위험과 관련된 최악의 상황인 몰수나 수용의 염려도 없어.
3. 현지 시장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부족할 때 유리
라이센싱은 자본, 경영 자원, 해외 시장 경험 및 지식이 부족하거나 투입할 의사가 없을 때 효과적인 시장 진입 방법이야. 또한, 목표 시장의 잠재력이 크지 않거나 불확실한 경우에도 본격적인 자원 투입 대신 라이센싱이 고려될 수 있어.
4. 기술 역이전
현지에 제공된 기술로부터 파생되는 기술 역이전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 유리한 전략이야. 기술 도입 업체인 라이센시가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개량 기술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연구 개발 성과를 얻고, 기술 제공 업체인 라이센서가 이를 이용할 수 있다면, 로열티 수입 이외에도 새로운 기술 습득과 연구 개발 결과를 활용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5. 미래의 경쟁 가능성이 낮은 경우
라이센싱은 해당 기술이 기술 도입 업체를 미래의 경쟁자로 키울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 주로 사용돼. 따라서 주로 핵심 기술보다는 주변 기술이 라이센싱의 대상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야.
이렇게 라이센싱은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해외 시장 진입 방법에 비해 많은 기업들에게 선호되는 전략이야.
하지만 단점도 있겠지?
*라이센싱의 단점
1. 상대 기업의 능력과 수준
라이센싱은 상대 기업이 관심 가질 만한 기술이나 지적 재산권을 가져야만 가능
2. 기술이나 지적 재산권 유출 가능성
기술이나 지적 재산권이 유출될 수 있어.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 일정 부분의 기술이 이전되며, 이를 바탕으로 기술 도입 업체가 라이선서인 기업과 경쟁할 수도 있어. 때로는 해당 기술이 제3자에게 유출될 가능성도 있는 것이 가장 큰 위험이야.
3. 라이선시에 대한 통제의 한계
기술 제공 업체가 기술 도입 업체의 생산이나 마케팅 활동 등 경영활동에 충분히 통제를 할 수 없어. 기술 도입 업체가 제품 품질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기술 제공 업체의 명성이 훼손될 수 있고, 마케팅 능력 부족으로 원하는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어.
이 경우, 기술 제공 업체는 계약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계약을 해지하거나 성과 개선을 강구하는 것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
4. 다른 진입 방법 활용 불가
라이센싱은 해당 시장에서 다른 진입 방법을 병행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라이센싱은 주로 정치적 위험이 높은 시장에 진출할 때 직접 투자보다 선호되는 방식인 만큼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 기술 도입 업체에게 계약 기간 동안 해당 기술이나 상표를 사용한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대한 독점 권리가 주어지기 때문이야.그래서 다른 시장 진입 방법을 사용할 수 없어서 기회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기술 도입 업체가 일정 수준의 성과를 내지 못한 경우 계약을 해지하거나 지분 인수를 통해 합작 투자 형태로 전환할 수 있는 계약 조건을 정하는 것이지.
5. 저수익성
라이센싱은 기본적으로 '저위험-저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절대적인 수익 면에서는 수출이나 직접 투자에 비해 낮은 경우가 많아.
로열티 비율은 과거의 계약, 업계 관행, 경쟁 상황, 현지 국 정부 규제 등에 의해 제한되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5% 이하인 것이 일반적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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