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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국재경영

해외직접투자 이론 5가지(독점적 우위/내부화/절충/제품수명주기/과점적 반응)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6. 13.

 

요즘 여기서도 투자 저기서도 투자 말 많지?

흥미로운 건, 회사들이 외국에도 투자를 한다는 거야. 외국에 돈을 넣어서 비즈니스를 하는 이유는 다양한 이론으로 설명되고 있어. 그 중에서도 5가지 대표적인 이론에 대해 알아볼거야

 

*해외직접투자 이론 5가지

1. 독점적 우위이론

해외 직접투자를 설명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야. 외국 기업들이 현지 기업에 비해 여러모로 불리하고 외국비용이 높은 상황에서도 직접투자를 하려면 그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해. 외국 기업들은 현지 상황에 익숙하지 않아서 현지 국가의 정치경제적 환경, 기업경영에 영향을 주는 법규와 제도, 사회문화적 환경 등이 본국과 다를 뿐만 아니라 현지 유통경로나 대정부관계에서도 취약할 수 있기 때문이지. 그래서 외국 기업들이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외국비용에도 불구하고 직접투자를 하려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점적 우위를 갖추어야해. 이 독점적 우위는 기술력, 특허권, 제품차별화, 경영 및 마케팅 노하우, 시장에 접근하기 쉬운 위치, 저렴한 자본조달비용, 규모의 경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

하지만, 독점적 우위이론은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여러모로 불리한 상황에서 왜 다른 방법이 아닌 직접투자를 선택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해. 또한, 이 이론으로는 일반적으로 독점적 우위를 가진 개발도상국가 기업들이 선진국에 대한 직접투자를 설명하는 것도 어려워.

 

2. 내부화 이론

독점적 우위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외국기업이 왜 다른 방법 대신 직접투자를 선택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 즉, 외부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높은 비용이 드는 경우, 기업은 재화나 용역의 국가 간 이전을 시장이 아닌 기업 내부조직을 통해 이루게 돼. 

다시 말해, 해외직접투자는 재화와 용역의 국가 간 이전을 시장이 아닌 기업 내부에서 처리하는 거야. 

만약, 계약 관계를 통해 해외시장에 진입한다면 거래 상대방이 기회주의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있고, 이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어.

그래서 라이센싱 등의 계약 형태로 진입하는 대신에 내부조직을 활용하게 되는 거야. 내부화 이론은 독점적 우위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왜 기업들이 다른 방식 대신 직접투자를 선택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답을 제시해.

 

3. 절충이론

듀닝(dunning)이 주창한 이론이야. 기업이 외국에 직접 투자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3가지 조사가 필요해. 

-외국에 투자하는 방법이 어떻게 가능한지 알아야 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 우위를 왜 시장이 아니라 기업 내부 조직을 통해 활용하는지도 알아야 해

-어떤 국가가 직접 투자의 대상이 되는지 알아야 해.

즉, 절충이론은 기업 특유의 독점적 우위, 내부화의 우위, 그리고 투자 진출 국가의 특정 우위라는 세 가지가 모두 존재해야 직접 투자를 설명할 수 있어. 이 세 가지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직접 투자를 설명할 수 없게 돼.

예를 들어, 기업이 자체적인 독점적 우위와 내부화 우위는 있지만 현지국가의 입지 우위가 없다면 국내에서 생산하고 수출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어. 또는 기업 특유의 우위와 현지국가의 입지 우위는 있지만 내부화 우위가 없다면 라이선싱과 같은 계약 방식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어. 결국 세 가지 우위를 모두 갖추어야만 직접 투자를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어. 절충이론은 독점적 우위 이론, 내부화 이론뿐만 아니라 입지 선택과 관련된 입지 이론 등을 포괄하여 해외 직접 투자를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데 큰 의의가 있어.

 

4. 제품수명주기 이론

레이몬드 버논 등이 주장한 이론이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역과 직접 투자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패턴과 현상을 설명하고 있어. 이 이론은 처음에는 왜 미국 기업들이 수출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직접 투자로 전환하는지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졌어.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은 먼저 혁신적인 제품을 수출 시장에서 독점적으로 활용하게 돼. 제품이 아직 표준화되지 않은 도입기 단계에서는 R&D 부서, 공급업체, 소비자와 가까운 곳에서 생산하는 게 초기 디자인 변경, 생산 공정 개선, 마케팅 등에 유리해서 해외에서 생산하는 비용이 저렴해도 미국 내에서 생산 시설을 유지하는 게 좋아.

그러나 제품이 표준화되는 성장기에는 생산 비용이 관심사로 등장하고, 저임금을 활용할 수 있는 해외 생산을 고려하게 돼. 

미국 기업들의 초기 해외 투자는 규모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다른 선진국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이런 해외 투자는 수출 시장을 현지 생산자들에게 빼앗기지 않으려는 방어적 동기에서 출발해.

하지만 시장이 현지 생산을 정당화할만큼 충분히 크지 않을 경우에는 미국 내 생산을 통한 수출도 이루어지게 돼.

또한 제품이 성숙기와 쇠퇴기에 이르면 본격적인 가격 경쟁이 나타나고 생산 비용 절감이 기업의 주요 관심사가 돼서 선진국 생산 기지를 생산 비용이 저렴한 저개발국가로 이전하게 되기도 하지. 

 

5. 과점적 반응이론

경제적인 분석보다는 기업의 전략적이거나 행동적인 반응으로 해외 직접 투자를 설명하는 이론이야.

과점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경쟁 기업의 행동에 민감하고 현재 상태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욕구가 강하게 작용해. 그래서 어떤 기업이 이 균형을 깨는 행동을 취한다면 비슷한 행동으로 반응하게 돼.

이 이론은 선도 기업을 따라가는 "밴드 웨건" 효과로 알려져 있어서 특정 국가에 해외 투자가 집중되는 경향을 잘 설명해.

하지만 이 이론은 후발 기업의 반응적인 직접 투자 행동만 설명하고, 선도 기업이 최초로 왜 해외 직접 투자를 선택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해.

 

-끝-

 

이렇게 다섯 가지 이론을 통해 외국에 투자하는 이유를 알아볼 수 있어. 이론들은 각각 다른 측면을 설명해주지만, 실제로 기업들은 이러한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투자 결정을 내리게 돼.

오늘도 참 고생 많았어!! 양이 참 많았네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