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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국재경영

다국적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 순서 및 특징(수출부서 조직/국제사업부 조직/글로벌사업부 조직/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6. 7.

*다국적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 순서 및 특징

다국적 기업의 조직은 보통 점진적으로 성장하면서 변화해. 

국제화 초기에는 현지 시장을 잘 모르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수출을 통해 현지시장에 진입하고, 경험이 쌓이면 현지 자회사를 설립해 운영하게 돼. 그 후에는 현지 생산과 판매 제품, 진출 국가 수가 늘어나면서 조직은 다음과 같은 변화과정을 거치게 돼.

 

1. 수출부서 조직구조

처음에는 수출을 전담할 조직을 영업부 산하에 둬. 초기에는 해외시장을 개척,확대하지만 이후 조직이 제품/지역별로 분화돼.

 

2. 국제사업부 조직구조

수출 제품과 수출 지역이 다양화되고 해외생산이나 해외판매법인이 늘어나면서 해외영업부서는 국제사업부로 확대돼. 국제사업부는 제품별이나 지역별로 조직되고 해외영업을 총괄하는 임원이 부서장을 맡게 돼. 국제사업부는 해외영업 관리, 지역/제품별 부서 그리고 해외법인과 지사 등으로 조직돼.

 

3. 글로벌 사업부 조직구조

해외사업의 비중과 영역이 커지면 국제사업부는 글로벌 사업부로 발전돼. 2가지 조직구조가 있어. 

 

- 제품별 글로벌 사업부제

개별 제품사업부가 국내영업과 해외영업을 함께 관리하게 돼. 해외생산법인의 수와 비중이 늘어나고 개별 제품사업부에서 해외사업의 비중이 커지면 개별 제품사업부는 국내외 생산과 판매를 구분하지 않고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생산하게 돼. 이렇게 하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 지역별 글로벌 사업부제

전 세계를 몇 개의 주요지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지역사업부가 생산, 판매, 연구개발 등을 책임지게 돼. 예를 들어 최고경영자 밑에 국내지역, 북미지역, 유럽지역, 아시아지역, 중국지역, 중남미지역 등의 지역사업부를 라인조직으로 두고 이들 지역사업부가 독립적으로 사업을 전개해. 지역별 글로벌 사업부제는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제품 생산과 마케팅을 현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의사결정 권한이 지역사업부에 있어 개별 제품의 글로벌 표준화 가능성이 낮아지고 제품 전문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

 

4.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구조

매트릭스 조직은 제품과 지역 부문이 연결되어 관리되는 형태야. 이렇게 하면 제품과 지역 차원에서 발생하는 경영 문제를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어. 지역별 문제는 상위 지역사업부에서, 제품별 문제는 상위 제품사업부에서 도움을 받아 해결하게 돼. 하지만 해당 사업부의 관리자는 제품별 상급 관리자와 지역별 상급 관리자의 통제를 받아야 해서 상당히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운 조직구조야. 특히 제품별 상급 관리자와 지역별 상급 관리자의 의견이 다를 때 혼란이 생길 수도 있어.

 

-끝-

 

요약하면, 다국적 기업의 조직은 점진적인 성장과정을 거쳐 다양한 형태로 변화한다는거야 초기에는 수출부서 조직구조 시작 수출량이 증가 후에 제품/지역별로 조직이 분화되고 국제사업부 조직구조로 발전! 제품/지역별로 조직을 구성하고 해외영업을 총괄하겠지? 마지막으로는 해외사업의 비중과 영역이 커지면서 글로벌 사업부 조직구조로 발전하게 되는거야

 

오늘도 고생 참 많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