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거야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과정은 일반모델과 매킨지모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
*국제화 일반모델 단계
일반적인 기업의 국제화는 5단계야
내수지향 > 수출시장 지향 > 현지시장 지향 마케팅 > 현지시장 지향 생산 > 지역/글로벌 통합 지향
1.내수시장 지향 단계
이때는 대부분의 생산과 마케팅활동이 국내시장을 겨냥하며, 해외시장에 대한 수요는 간헐적으로 발생하게 돼.
2.수출시장 지향 단계
기업이 해외시장의 중요성을 느끼면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 자원을 많이 배분하고 국내 생산능력의 일부를 해외시장에 할당하게 돼. 이때는 해외마케팅 능력이 아직 초보 수준이라 현지 바이어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3.현지시장 지향 마케팅 단계
현지 바이어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인 제품 및 브랜드 관리를 위해 독자적인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현지판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돼.
4.현지시장 지향 생산 단계
기업은 현지마케팅뿐만 아니라 자체 생산시설을 현지에 직접 설립하여 제품을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게 돼.
5.지역/글로벌 통합 지향 단계
다수의 해외현지 생산 및 판매 법인을 지역별로 묶거나 지역과 지역을 연계하여 지역 통합 또는 글로벌 통합을 추구하게 돼.
*국제화 매킨지모델 단계
메킨지 컨설팅 그룹 다들 알지?, 매킨지가 제시한 모델로, 기업의 국제화 단계를 판매, 생산, 인사, 재무, 연구개발 등 가치창출 활동이 어떤 순서로 해외로 이전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5단계로 나누고 있어.
수출 > 현지판매 > 현지생산 > 해외사업 > 세계적 통합
1.수출 단계
기업은 본국에서 연구개발, 제조, 마케팅, 판매 등을 수행하면서 수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종합상사나 현지대리인을 통해 활동하게 돼.
2.현지판매 단계
주요 수출 대상국에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직접 유통에 참여하거나 브랜드를 관리하는 단계야.
3.현지생산 단계
주요 시장에서 현지판매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생산도 진행하게 돼.
4.자체완결형 해외사업 단계
생산과 판매뿐만 아니라 재무, 연구개발, 인사, 구매 등을 완전한 사업 단위로 현지로 이전하는 단계를 의미해.
5.세계적 통합 단계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자회사들의 활동, 기능, 자원 등을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조정 및 통합 운영하는 단계야.
-끝-
기업들이 국제시장으로 진출하는 과정은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제야,
한국의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상황과 목표에 맞는 국제화 전략을 채택하게 되어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을 하고 성공을 거두고 있어
오늘도 너무 고생 많았어!!

'학문 > 국재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국적기업의 경영방식모델 2가지에 대해 알아보자(펄뮤터 모델/바트렛과 고샬의 모델) (1) | 2023.06.07 |
---|---|
다국적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 순서 및 특징(수출부서 조직/국제사업부 조직/글로벌사업부 조직/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0) | 2023.06.07 |
국제화 기업의 일반적인 경향(진출지역의 다변화/진입방법의 고도화/진출제품의 다각화 예시 3가지) (0) | 2023.06.06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법(상향,하향비교우위 확보전략 예시사례 포함) (2) | 2023.06.05 |
국제경영의 필요성(기업 입장, 거시환경 변화) (1)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