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 필요성에는 크게 2가지가 있어
1.기업 입장에서의 필요성
국제경영 활동은 기업이 국내 시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성장과 이익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히 크지 않을 때, 규제, 경쟁, 위험분산 등으로 인해 해외진출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때 발생해.
원자재, 부품, 자금, 인력 등 생산에 필요한 요소를 국내에서 조달하기 어렵거나 효율적이지 않을 때도 국제경영이 필요해.
기업의 성장과 수익과 관련된 필요성을 살펴보자면, 기업이 매출액과 이익을 증대시키려면 더 큰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펼쳐야 해.
세계시장에는 국내시장보다 더 많은 소비자와 구매능력이 있기 때문에, 국제경영은 매출액과 이익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야. 또한, 원자재나 부품, 기술, 자본 등 생산에 필요한 요소들을 해외에서 조달하면 생산원가를 크게 절감시킬 수 있어.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러한 생산투입요소를 얻기 어렵거나 부족한 경우도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 필요해.
게다가 국내시장이 침체되거나 경기순환을 경험할 때는 여러 국가에서 경영활동을 펼치는 것이 위험분산이나 매출액 감소를 보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어.
2. 거시환경의 변화에 따른 필요성
기업들이 국제경영활동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는 국제적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거나 적응하기 위해서야.
세계주의의 확산, 지역주의의 심화, 기술보호주의의 심화, 범세계적 경쟁체제, 자국경영환경의 악화 등이 이러한 거시환경요인에 속해.
세계주의란 전 세계 국가들을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하여 경영환경을 보다 개방적으로 만들려는 동향을 의미해.
기업들이 더 넓은 시장과 경쟁체제에서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는 국제경영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필수적일 수 있거든
기술보호주의의 심화로 인해 기업이 기술력을 갖춘 국가로 진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지역주의의 심화로 인해 기업이 다양한 지역에 생산시설이나 영업망을 구축하여 지역의 경제적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것도 국제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유 중 하나야.
그럼 거시환경의 변화에 대에 따른 필요성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자
거시환경의 변화에 따른 필요성
1. 세계주의의 확산
-세계주의는 WTO와 같이 전 세계 국가들을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하여 무역규제와 투자 장벽을 철폐하고 시장을 개방하는 흐름을 의미해.
-경영활동은 개별국가 차원이 아니라 전 세계 시장으로 인식되고 접근하는 필요성이 있어. 조지 입은 시장요인, 비용요인, 정부요인, 경쟁요인 등 4가지 글로벌화 촉진 요인을 언급하고 있어.
-시장요인은 국가 간 소득격차가 줄어들고 생활패턴과 소비자기호가 동질화되어 국가 간 수렴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정보통신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 국제여행 증가로 글로벌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고, 글로벌 유통망과 광고 전략도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야.
2. 지역주의의 심화
-지역주의는 EU나 NAFTA와 같이 협정 지역 내에서 관세와 비관세 장벽을 철폐하지만 역외 국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무역장벽을 쌓는 폐쇄적인 경제블록을 의미해.
-지역주의로 인한 보호무역주의는 인접한 국가나 이해관계가 같은 국가들끼리 자유무역을 실현하여 공동의 번영을 추구하려는 것을 말해(이로 인해 역외 국가들은 무역 및 투자 장벽을 피하기 위해 현지 직접투자와 같은 글로벌화를 모색하게 됨)
3. 기술보호주의의 심화
-기술 경쟁력을 통한 기업들의 경쟁우위가 중요해지면서 핵심 기술의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다른 기업과의 연구 개발 협력이나 특허권을 통한 기술 보호 등을 통해 기술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려 함
-기술 연구 개발을 위해 전략적 제휴뿐만 아니라 해외에 기술연구소나 연구 개발 센터를 설립하는 등 해외 진출을 활발히 모색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지.
4. 범세계적 경쟁체제
-세계 시장이 통합되거나 상호 연계되면서 주요 기업들은 범세계적 경쟁체제에서 경쟁할 수 있게 되었어.
-기업들에게 생산 공정 간이나 제품 간 국제 분업을 가능하게 하여 경영자원과 시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동시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게 돼.
5. 자국 경영환경의 악화
-시장의 성숙과 포화, 국내 시장 개방, 임금 상승과 노사 분규, 정부 규제 등으로 인해 자국의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각국 기업들은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돼.
-자국 시장이 성숙하거나 포화 상태에 이르면 제품을 도입기나 성장기에 있는 다른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향이 있게 돼.
-국내 시장이 개방되면 외국 제품이 들어오면서 경쟁 기업의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게 돼.
-노동자의 임금 상승은 가격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저임금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될 뿐만 아니라 기업 환경이나 경쟁에 대한 정부 규제가 많아지면 회피를 위해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경향도 나타나게 돼.
-끝-
요약하자면 국제경영은 뭐다??
'기업의 성장과 수익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인 활동'이며 '불확실한 거시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라고 정의해볼 수 있어
오늘도 고생 참 많았어
'학문 > 국재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국적기업의 경영방식모델 2가지에 대해 알아보자(펄뮤터 모델/바트렛과 고샬의 모델) (1) | 2023.06.07 |
---|---|
다국적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 순서 및 특징(수출부서 조직/국제사업부 조직/글로벌사업부 조직/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0) | 2023.06.07 |
국제화 단계는 어떻게 진행될까?(일반모델/메킨지모델) (0) | 2023.06.06 |
국제화 기업의 일반적인 경향(진출지역의 다변화/진입방법의 고도화/진출제품의 다각화 예시 3가지) (0) | 2023.06.06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법(상향,하향비교우위 확보전략 예시사례 포함) (2)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