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시장진출은 일반적으로 진출할지 여부를 결정하고, 진출할 시장을 선택하며, 진출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돼.
진출 여부 결정 > 진출 시장 선택 > 진입 방법 결정
1. 진출 여부 결정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의사결정은 먼저 진출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시작돼. 이미 해외 시장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한
기업이라면 이미 이러한 결정과정을 거쳤을 거야. 또한, 이미 해외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라도 다른 제품이나 사업 분야로의 해외진출을 시도한다면 이러한 결정과정을 거쳐야 해. 해외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국내 시장의 성장 한계, 과도한 경쟁, 규제, 국내 성공 이후 해외 시장에서의 가능성 등이 있을 수 있어.
2. 진출 시장 선택
진출 여부 결정이 이루어진 후에는 어떤 시장으로 진출할지 선택해야 해. 전 세계의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검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거야. 따라서 초기에는 대상 국가를 복수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평가 과정을 거친 후 진출할 국가를 선택하게 돼. 진출 시장 선택은 기회와 위험을 분석하는 것이 기본이야. 기회는 현재나 잠재적인 시장 규모를 의미하고, 위험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환경의 다양성이나 불안정성을 의미해.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 국가 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한 후 진출 시장을 선택하게 돼.
3. 진입 방법 결정
해외 시장진출 방법은 주로 수출, 계약형태, 직접 투자로 나뉘게 돼. 계약형태에는 라이선싱, 프랜차이징, 계약 생산 등이 포함돼. 직접 투자는 소유권 비율에 따라 단독 투자와 합작 투자로 구분되며, 출발 형태에 따라 기존 기업의 인수 합병과 신규 설립으로 나뉘어져. 시장 진입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규모, 성장 가능성, 정치적 위험, 무역 장벽이나 외환 송금 규제와 같은 규제, 인프라 구조(전기, 도로, 항만, 통신 등), 노동력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해. 또한, 기업의 목표와 사용 가능한 자본 및 기타 경영 자원의 규모도 함께 고려돼야 해.
-끝-
한 번 결정된 시장 진입 방법은 변경하기 쉽지 않으며, 대규모 경영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전략적 결정 사항이야. 진입 방법을 잘못 선택하면 시장 진출 자체가 실패로 끝날 수도 있어. 일반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 초기에는 큰 위험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수출이 선택되곤 해. 큰 규모의 경영 자원 투입이 필요한 직접 투자를 강요받지 않기 위해서야. 예상보다 시장 기회가 작거나 낯선 경영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실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야. 하지만 수출은 시장 입지를 조기에 구축하지 못하거나 더 큰 수익 기회를 놓칠 수도 있어.
그럼 다음 시간에는 여러가지 시장진입방법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도 고생 많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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