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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4가지 경쟁 전략과 가치 사슬 모형을 알아보자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7. 9.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4가지 경쟁전략

1. 저비용 전략

- 정보시스템을 이용해서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거나 제품 가격을 줄이는 전략이야.

- 예를 들어, 월마트는 재고자동보충시스템을 도입했어. 매장에서 판매된 품목의 거래 데이터를 중앙 컴퓨터로 전송하고 공급자도 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했어. 이렇게 함으로써 월마트는 다양한 상품의 재고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수요에 맞게 재고를 보충할 수 있었어.

2. 차별화 전략

-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개선하는 전략이야.

- 예를 들어, Apple의 iPhone/iPad나 아마존의 1-click 주문처럼 정보시스템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 또한, 대량 맞춤화라고 하는 것도 있어. 이는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개별 고객의 요구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것을 말해. 예를 들어, Nike iD는 고객이 나이키 웹사이트에서 운동화의 유형, 색상, 재질, 밑창, 로고 등을 선택하면 나이키가 개별 고객의 주문을 받아 공장에서 맞춤 제작하는 식이야.

3. 틈새시장 집중 전략

-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특정 세분 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이야.

- 데이터 분석 기술을 사용해서 세분화된 목표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비용이나 제품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어.

- 예를 들어,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세분화된 고객 그룹에게 마케팅 캠페인을 할 수 있어. 힐튼호텔의 OnQ 시스템은 이를 사용해 호텔 이용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익성이 높은 고객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예가 있어.

4. 고객/공급자 친밀성 강화 전략

-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공급자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구축하는 전략이야.

- 예를 들어, 제조업체들은 공급사슬관리(SCM) 시스템을 이용해 부품 공급자가 제조업체의 생산계획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한다.

- 또한,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의 제품 구매 선호도를 분석하고 제품을 추천해줄 수 있어. 아마존의 추천시스템이 그 예시야.

 

*가치사슬모형을 이용한 경쟁전략 실행(정보시스템 도입)

1. 가치사슬모형이란? 

한국창업연구원 출처

기업은 이윤 창출 과정을 제품과 서비스에 부가가치를 추가하는 가치창출 활동들의 연속적인 사슬로 표현된다. 가치창출 활동은 본원적 활동과 지원적 활동으로 나뉘어진다.

- 본원적 활동은 고객에 대한 가치를 창조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및 전달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이야.

- 지원적 활동은 본원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활동이야.

2. 가치사슬모형을 통한 정보시스템 도입 결정 순서

1) 업 목표를 명확히 이해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싶은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를 파악해야 해.

2) 현재의 가치사슬을 분석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활동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해.

3)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가치사슬을 개선할 수 있는지 고려해. 어떤 기능과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해.

4) 정보시스템 도입의 비용과 이점을 평가해. 도입 비용, 유지보수 비용, 그리고 개선된 가치사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고려하여 비용 대비 이점을 분석해야 해.

5) 정보시스템 도입 계획을 수립해. 도입 일정, 예산, 필요한 자원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도입 계획을 세워야 해.

6) 도입 전략을 결정해. 한꺼번에 전체 시스템을 도입할 것인지, 점진적인 도입 방식을 택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해.

7) 도입 후의 모니터링과 평가를 수행해. 정보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가치사슬을 개선하는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조치를 취해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