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 merge and acquisition = 인수 및 합병
M&A는 기업의 성장과 다각화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만큼 위험도 커
합병과 인수는 대상 기업의 선정과 통합과정에서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지, 합병했지만 평생 와해된 상태로 가는 기업도 많아.
그럼 오늘은 M&A 개념부터 목적에 따른 유형, 장단점까지 알아보자!
*M&A란? 의 개념
합병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여 한 개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하고, 인수는 기존 피인수기업을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을 말해. 이렇게 합병과 인수는 개념적・법적으로 구분되지만, 기존기업을 투자나 사업 확장의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며 M&A로 통칭돼.M&A는 기업의 성장, 다각화, 해외진출전략 등의 일환으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하지만, 대상기업의 선정과 협상, 그리고 M&A 이후의 통합과정상의 준비부족이나 어려움으로 실패로 끝나는 경우도 흔해. 한편, 해외직접투자의 방법으로는 합병보다 인수가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형태로 볼 수 있어.
*M&A의 전략적 동기
대부분 기업인수는 피인수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 및 자산을 획득하고, 이러한 자산의 창출에 소요되는 금전적․시간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 인수기업이 관심을 가지는 피인수의 자산으로는 자신의 자산과 경영자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제품라인, 기술 및 기술인력, 브랜드, 지리적 시장기반, 유통망, 원자재 및 부품 등이 있겠지?
그러나 이러한 자원들은 상호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자원이 아닌 기업전체를 인수하게 돼.
*M&A 목적에 따른 5가지 유형
기업인수는 다양한 목적에 따라 수직적 인수, 수평적 인수, 제품 확장형 인수, 시장 확장형 인수, 복합형 인수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돼.
1.수직적 인수
다시 원자재나 주요부품을 공급하던 기업을 인수하는 후방통합 형태와 고객이나 유통망을 인수하는 전방통합 형태로 구분돼.
2.수평적 인수
유사한 시장에서 유사한 제품라인을 보유한 기업, 즉 기존의 경쟁자를 인수하는 것을 의미해.
3.제품 확장형 인수
제품라인이나 브랜드 또는 기술 분야를 확대・보완하기 위한 인수를 말해. 다각화를 통한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단기간에 제품다각화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존 기업 전체가 아닌 특정 제품라인 또는 사업부만을 인수하는 경우도 있어.
4.시장 확장형 인수
시장의 지리적 확대를 위해 특정시장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를 말해. 즉, 단기간에 시장의 지리적 영역을 확대하려는 의도로 이루어지게 돼.
5.복합형 인수
전혀 다른 산업에 속한 기업, 즉 전략적 연계성이 약한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를 말해.
*M&A의 장단점
장점
첫째, 시간적으로 신속하게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이야.
둘째, 시장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없는 자원, 특히 전문기술인력을 획득할 수 있어.
셋째, 새로운 제품라인을 추가할 수 있는 기회가 돼. 넷째,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사업 확장이나 시장진입을 꾀할 수 있는 수단이 됨.
단점
첫째, 인수대상기업을 발굴하여 평가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과제야.
둘째, 두 기업 간 상이한 기업문화가 통합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
셋째, 피인수기업의 핵심인력 이탈이 발생할 수 있어. 넷째, 인수 및 합병에 대한 현지정부의 정책이나 규제가 있을 수 있어.
-끝-
M&A는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시장 진출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전략이야.
하 지 만! 성공을 위해서는 신중한 대상 선정과 원활한 통합 준비가 필요하겠지?
오늘도 너무 고생 많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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