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문/국재경영

현대 시대의 국제 생산관리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3. 7. 1.

현대 시대의 국제생산관리의 최근 변화 추세를 살펴보면 몇 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어.

서비스 부문의 성장, 생산성 향상, 글로벌 경쟁, 품질·시간·기술 기반의 경쟁, 대량 고객화, 환경 친화적 경영 크게 6가지 부분에서 주목되고 있어.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볼게!

 

*현대 국제생산관리 트렌드

1. 서비스 부문의 성장

요즘은 서비스 부문이 경제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어. 그래서 생산관리의 대상과 내용도 서비스 부문으로 더 확대되고 있어. 세계 경제에서도 서비스 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어서 말이야. 특히 20세기에는 서비스 산업이 크게 발전했어. 선진국에서는 서비스 산업이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개발도상국에서는 농업과 같은 1차 산업에 사람들이 주로 종사하고 있어. 이러한 성장은 재화 생산이 기계화되면서 나타난 거지. 기계화로 인해 적은 노동력으로 더 많은 양의 재화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어. 그래서 유통, 관리, 금융, 판매 등과 같은 서비스 기능이 더 중요해진 거야.

2. 생산성 향상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일한 자원 투입으로 생산량을 늘리거나, 생산품의 품질을 높이거나, 투입 자원을 줄여야 해. 생산성을 측정할 때는 토지, 노동, 자본 등 전통적인 생산 요소의 투입량을 고려해야 해. 생산성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일 수도 있고, 경제 발전을 나타내는 성장의 지표로도 간주될 수 있어. 과거에 비해 현재는 생산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어.

3. 글로벌 경쟁

이제는 경쟁이 특정 집단이나 일정한 범위로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전향적인 경쟁이 벌어지는 글로벌 시대야. 글로벌 경쟁력은 국가나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말해. 특히, 경쟁국가나 경쟁기업에 비해 훨씬 더 우수한 경영자원을 가지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해.

4. 대량 고객화

과거에는 대량 생산이 중요한 특징인 대량 생산 방식을 사용했지만, 개별 고객의 주문에 따라 생산을 맞출 수 없는 한계가 있었어. 그래서 최근에는 대량 생산과 개별 고객화를 결합한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어. 이제는 개별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면서도 대량 생산에 준하는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어. 정보기술과 생산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가능성이 열렸지.

5. 품질, 시간 및 기술 기반의 경쟁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 우위는 높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능력에 달려 있어. 또한, 경쟁기업에 비해 빠른 납품과 신제품 또는 신서비스 도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어. 또한, 기술 변화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 가능하게 하고 생산 공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컴퓨터와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나고 있어.

6. 환경 친화적 경영

기업은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정책과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도 해야 해. 이를 위해선 최고 경영자로부터 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고 환경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포괄적인 관리체계 정립이 필요해. 주요 국가와도 업무협력체제를 통한 상호인증 추진노력도 불가피하겠지.

-환경 친화적 경영: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경영에 환경관리를 포함시키는 개념이야 

-환경경영체제: 목표와 프로그램을 정하고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뜻해. 

-환경경영표준: 기업이 환경적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체제야. 인증을 받으면 기업은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좋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겠지?

 

현대 시대의 국제 생산관리의 최근 추세를 요약해봤어. 이들을 잘 파악하고 적용하는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을 거야. 오늘도 너무 고생 많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