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방법의 결정요인
주어진 목표시장에 어떻게 진입할 것인지는 여러 요인들에 의해 결정됨. 이러한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은 크게 기업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돼.
1.기업 내부요인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부적 요인에는 기업의 전반적인 상황과 관련된 기업요인과 해당 제품의 특성과 관련된 제품요인이 있어.
1) 기업요인
기업의 전반적인 상황과 자원, 국제 경영 활동 경험, 최고 경영자의 의지, 경영 방침 등과 관련돼. 일반적으로 자원이 풍부한 기업일수록 다양한 진입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해외 직접 투자(FDI) 가능성도 높아져. 물론 자원에 대한 투자는 위험 태도, 기업의 장기 목표와 관련된 최고 경영자의 의지 등 다른 기업 요인의 영향도 받게 돼. 특히,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경영자는 위험 회피형 경영자보다 자원에 대한 직접 투자를 선호해. 또한, 해외 시장에서의 경험 증가는 불확실성과 인지된 위험 수준을 감소시켜 기업은 더 직접적인 자원 투입과 내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아져.
2) 제품요인
제품 요인은 고객과의 근접이 중요한 경우에 기업은 단순 수출보다는 판매법인을 통한 수출이나 현지 생산 및 판매를 고려하게 돼. 특히 제품 구매 과정이나 설치, 사용과 관련하여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현지 마케팅 법인이나 지점을 통한 수출 또는 현지 직접 생산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져. 제품의 차별화 정도도 진입 방법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야. 그러나 차별화된 제품일수록 수출이 선호되는 주장과 오히려 현지 직접 투자가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있어. 보통 차별화된 제품은 높은 가격을 정해서 수출에 따르는 운송비나 관세 등의 비용을 감당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현지 생산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주장이 있고, 고가격이 가능한 만큼 현지에 직접 진출하여 소비자에게 근접함으로써 중간 마진을 이익으로 얻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도 있어. 그러나 제품의 부피나 무게가 크고 수송비가 비싼 제품은 수출보다는 현지 생산을 고려해야 해. 또한,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술적 특성이나 생산 공정의 규모 경제도 고려돼야 해. 라이센싱이 가능한 기술인지, 가능하다면 기술 유출의 위험이 없는지 등을 고려해야 하며, 생산에 있어 큰 규모 경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국내에서 생산하여 수출하는 방식이 바람직해. 물론 이 경우에도 현지 시장 규모가 충분히 크다면 직접 투자도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어.
2. 기업 외부요인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시 고려되어야 할 기업 외부요인은 크게 현지국가요인, 본국요인 2가지로 구분돼.
1) 현지국가요인
- 시장규모: 목표시장의 규모가 크면 직접투자를 선택할 수 있지만, 소규모시장의 경우 수출이나 라이센싱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 경쟁구조: 경쟁자 수와 상대적 경쟁력이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수의 경쟁기업이 있는 경우 수출이 선호될 수 있습니다.
- 유통구조 및 관습: 현지 국가의 유통경로나 관습이 본국과 다르면 직접투자나 판매 법인 설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정치적 위험과 안정성: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국가일 경우 수출이나 라이센싱이 선호됩니다.
- 정부정책 및 규제: 현지 국가정부의 경제정책과 규제는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관세, 외국인 투자 제한, 규제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문화적인 차이가 클수록 직접투자보다는 수출이나 라이센싱이 선호될 수 있습니다.
- 지리적 거리: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시장은 수송비가 부담될 수 있으므로 직접투자보다는 수출이나 부품조립 방식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 거시경제지표: 물가상승률, 환율 등의 거시적 경제지표도 진입방법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생산관련 요인: 생산비용과 생산요소의 양과 질, 사회간접자본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2) 본국요인
- 시장규모: 국내시장이 작을 경우 수출을 고려할 수 있어. 국내보다는 해외시장이 넓기 때문이지.
- 경쟁구조: 과점적 경쟁구조일 경우 경쟁기업들이 유사한 직접투자를 할 가능성이 있어. 예를 들어한 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한다면 경쟁기업들도 선도 기업을 따라 유사한 지역이나 국가로 직접투자를 할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유형의 직접투자를 과점적 반응 또는 선도 기업 추종 현상으로 설명해.
- 생산비용: 국내 생산비용이 높을 경우 현지생산을 선호할 수 있어. 인건비 상승이나 화폐의 가치하락 등은 해외생산에 눈을 돌리게 하는 대표적인 생산비 상승요인이야.
- 정부정책: 기업의 해외활동에 대한 자국 정부의 규제나 정책은 해외시장진입방법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국제수지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자본유출의 억제정책이나 고용감소를 우려한 생산시설이전 등은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시장진출을 억제하는 반면, 이중과세 방지 협정 체결이나 투자위험에 대한 정부지원 등은 직접투자를 긍정적으로 고려하게 만들기 때문이야.
-끝-
'학문 > 국재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접수출 VS 직접수출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6.10 |
---|---|
기업이 수출을 하는 이유? 수출의 5가지 전략적 동기와 예시 (1) | 2023.06.10 |
해외 직접투자의 장단점 및 구분?(단독,합작투자/법인신설,인수합병) (0) | 2023.06.09 |
계약에 의한 진입방법 6가지 대표 유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4) | 2023.06.08 |
시장 진입 전략 일반적인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진출 여부 결정/진출 시장 선택/진출 방법 결정) (2) | 2023.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