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수출을 하는 이유?
수출을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물건을 외국에 팔아서 돈을 벌기 위해서야. 예전에는 주로 원자재, 부품, 제품 등을 팔았지만 요즘은 기업이 해외 자회사에 원자재나 부품을 팔아서 가공하거나 조립하는 경우도 많아졌어. 수출은 기업이 해외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할 때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고려돼. 직접 투자하거나 계약으로 해외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위험이 적고 자본과 경영 능력을 크게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지. 또한 각국의 수입 관세나 장벽이 점점 낮아지면서 여전히 수출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어.
수출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전략이기에 이에 대해 알아볼게!
*수출의 5가지 전략적 동기와 예시
1. 규모의 경제
수출을 통해 생산량이 많은 제품을 팔거나 미사용 생산 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 이렇게 하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어. 특히 국내 시장이 작은 경우에는 규모의 경제를 얻기가 어려워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게 돼.
예)한 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수요를 초과하여 과잉 생산되었을 때, 해당 제품을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여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겠지? 이를 통해 생산량을 효과적으로 판매하여 비용을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돼.
2. 수익 향상
수출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야. 국내 시장이 성장 성숙기에 접어들거나 경쟁이 치열한 경우에는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장 시기거나 경쟁이 덜 치열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여 수익을 높이려고 해.
예)기업이 성장기에 있는 제품을 국내 시장에서 판매하면 경쟁이 치열하여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어. 이때 기업은 경쟁이 적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겠지? 성장 가능성이 크고 경쟁이 비교적 낮은 해외 시장에서 판매하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
3. 위험 분산
수출은 시장을 다양화하는 방법이야. 여러 시장에 진출하면 한 시장에서 실패해도 다른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어. 그래서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어.
예)기업이 특정 국가의 시장에만 의존하면 그 국가의 정치적 불안정이나 경제적 위험 등에 노출될 수 있어. 이때 기업은 다양한 국가의 시장으로 수출을 확대하여 위험을 분산시켜야지 좋겠지? 실패한 시장의 영향을 다른 시장에서 상쇄시킴으로써 기업의 안정성을 높이는거야.
4. 시장 잠재력 평가
수출을 통해 특정 시장의 잠재력을 시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큰 투자와 위험이 필요한 직접 투자를 하기 전에 수출을 통해 자사의 경쟁력이나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예)기업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했을 때, 직접 투자하기 전에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출하여 시장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수출을 통해 자사의 경쟁력을 평가후 수요와 시장 잠재력을 탐색해 향후 투자 전략을 수립할 목적이지.
5. 기업 내부화
수출은 최종 판매가 아니라 해외 자회사에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목적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어. 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원자재나 부품을 다양한 국가에서 조달하여 전 세계의 자회사에 공급하는 거래를 자주하고 있어. 물론 완제품을 현지 법인에 판매하는 형태의 기업 내 무역도 가능해.
예)다국적 기업이 원자재나 부품을 다양한 국가에서 조달하여 자회사에 공급하는 경우를 생각해봐. 이를 통해 자회사들은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공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특히 원자재나 부품 공급을 통한 기업 내부 무역은 자회사 간 협력을 강화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여주겠지?
이렇게 수출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이고 전략적인 선택이야. 오늘도 고생 참 많았어!!
'학문 > 국재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5가지 대응무역의 형태를 알아보자(예시 2가지씩 포함) (1) | 2023.06.10 |
---|---|
간접수출 VS 직접수출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6.10 |
해외시장 진입방법을 결정하는 요인?(기업요인/제품요인/현지국가요인/본국요인) (1) | 2023.06.09 |
해외 직접투자의 장단점 및 구분?(단독,합작투자/법인신설,인수합병) (0) | 2023.06.09 |
계약에 의한 진입방법 6가지 대표 유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4) | 2023.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