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위험은 국제 무역 환경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중요한 도전이야. 수입규제, 무역마찰 및 제한적인 시장 접근 등은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통상 위험에 대응하는 방법에 주목해야해. 통상위험 관리를 위한 3가지 핵심 전략을 다뤄볼게.
1.제품시장영역의 조정
- 제품차별화
수입규제가 발생하면, 규제 대상이 아닌 제품으로 다양화하는 노력을 해야 해. 예를 들어, 수입규제가 있는 소형승용차 대신 중대형차로 주력 수출품목을 변경하는 것이 필요해.
- 수출시장 다변화
수입규제에 대처하기 위해 해당 제품을 다른 해외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야 해.
2. 전략적 우위 강화
-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수입규제 품목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원가를 줄여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해.
- 연구개발투자와 특허기능 강화
지적소유권 침해 소송을 받은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개발투자를 늘리고 특허부서를 강화하여 국내외 특허출원을 증가시켜야 해.
- 통상부서 확대
통상마찰을 전담하는 부서를 만들어 국제변호사, 특허전담 변호사, 국제협상 전문가 등을 고용하여 통상마찰에 대응해야 해.
-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전환하고, 글로벌 생산 및 판매체계를 구축하여 특정 국가와 통상마찰이 발생하면 글로벌 차원의 소싱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해.
3. 정치적 대응
- 수입규제 원인의 제거
수출가격을 인상하거나 시판가격을 인하하여 덤핑마진을 축소하거나 정부보조금을 최소화하는 방식을 통해 수입규제 원인을 해소해야 해.
- 수출자제와 수입증대
단기간 내에 집중적으로 수출을 증가시키는 관행을 개선하고, 수입규제 발생 시 수출량을 조절하는 노력이 필요해. 또한, 구매사절단 파견이나 시장개방 확대를 통해 수입규제 상대국과의 무역역조를 감소시키고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해.
- 전략적 제휴 증대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여 통상마찰의 위험을 줄여야 해.
- 현지투자 확대
수입규제를 받은 품목에 대해 현지 생산을 강화하여 통상마찰을 회피할 수 있어.
- 현지소비자단체와의 유대강화
수입규제 품목을 사용하는 기업이나 소비자단체와 협력하여 수입규제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해야 해.
효과적인 통상위험 관리인 제품시장 영역의 조정, 전략적 우위 강화, 정치적 대응은 위험 관리를 위한 핵심 전략이야. 오늘도 고생 참 많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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