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마찬가지로 조건 자극에 대응하여 적응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이전 글에서 배운 효과의 법칙에 따라 이득을 가져다주는 반응은 자주 반복되고, 그렇지 못한 반응은 적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
조작적 조건형성의 또 다른 기능은 유기체가 이전에 할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반응을 학습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유용해
그럼 한번 달려보자!!

1. 조성
유기체가 할 수 없던 새로운 반응을 학습시키기 위한 방법이야
원하는 행동에 점점 가까워지면 계속해서 강화를 주는 조작적 학습 절차를 말해.
예를 들어, 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고 쥐가 레버 주변으로 다가가면 먹이를 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쥐가 레버를 향해 몸을 뻗게 되면 먹이를 주는 것처럼 단계적으로 반응을 강화시켜 나가면서 쥐는 원래 하지 않았던 레버 누르기와 같은 새로운 반응을 학습하게 될 수 있어. 비둘기가 탁구를 치거나 개가 장난감 피아노를 치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이에 속해.
2. 강화물의 유형
- 1차 강화물: 유기체의 생물학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을 말해.
- 2차 강화물: 조건 강화물로, 생물학적인 요구와는 관련이 없지만 1차 강화물과 연결되어 강화효과를 얻는 자극을 말해.
- 사회적 강화물: 1차 강화물과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강화효과를 가지는 자극으로, 인간에게는 타인의 인정이나 관심과 같은 것이 강력한 강화물이 될 수 있어.
3. 강화계획
- 연속(계속적) 강화: 연속적으로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을 말해.
- 부분(간헐적) 강화: 행해진 반응의 일부만 강화를 받는 것을 말해. 강화를 받는 방식에 따라 유기체의 행동이 달라지게 되어
- 고정간격 강화계획 (FI):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반응해야 강화물을 주는 방식을 말해. 예를 들어, 2분이 지나기 전에는 아무리 반응을 해도 강화물을 제공하지 않지만 2분이 지난 후 첫 번째 반응에 강화물을 제공한 후, 다음 강화를 받으려면 다시 2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야.
이런 강화계획은 정기적으로 받는 월급과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거야
- 변동간격 강화계획 (VI): 시간에 따라 강화를 주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정해진 평균 시간이 지나야 강화물을 제공하는 방식을 말해.
예를 들어, 1분이 지난 후 첫 번째 반응에 강화를 주고, 그 다음에는 3분, 2분, 4분이 지난 후에 강화를 주는 방식이야. 이런 강화계획은 예고 없이 보는 쪽지시험과 비슷한 개념이지.
- 고정비율 강화계획 (FR): 반응하는데 걸린 시간과 상관없이 항상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해야 강화물을 주는 방식을 말해.
예를 들어, 쥐가 10번 레버를 누를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이 고정비율 강화계획에 속한다고 할 수 있어.
이런 강화계획은 책 판매원이 백과사전 4세트를 팔 때마다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야.
- 변동비율 강화계획 (VR): 정해진 수의 조작반응이 있을 때마다 강화를 주지 않고, 평균적으로 몇 번의 조작반응이 있을 때 강화물을 제공하는 방식을 말해.
예를 들어, 쥐가 평균적으로 10번의 레버를 누를 때 강화물을 주는 방식이지만, 실제로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 수는 매 시행마다 다를 수 있어. 도박장의 슬롯머신이 이런 변동비율 강화계획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어.
평균적으로 6번에 한 번 정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작되어 있지만 실제 보상은 한 번에 받을 수도 있고 11번에 받을 수도 있겠지?
강화계획에 따라 반응 유형도 상당히 달라질 수 있어. 반응 비율은 강화가 시간(간격 계획)보다는 반응 수(비율 계획)과 연관될 때 더 높아.
또한, 강화가 예측할 수 있을 때(고정간격)보다 예측하기 어려울 때(변동간격) 더 지속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
조건형성 통한 학습의 한계
조건형성을 통한 학습에는 일부 제한도 존재해. 생물학적인 준비성과 한계가 있어.
1. 맛 혐오학습: 강화물과 연결된 자극과의 간격이 길어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어. 식중독을 일으킨 음식을 맛 혐오학습으로 연결하여 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그 예시야.
2. 생물학적 한계: 예를 들어, 쥐는 맛을 복통과 잘 연결할 수 있지만 전기 충격과는 연결을 잘 못시키는 경향이 있어. 반면에 새는 맛보다는 시각적인 측면과 복통을 잘 연결시킬 수 있어.
3. 향본능의 표류: 향본능의 표류라는 현상도 있어. 너구리는 본능적인 습성 때문에 동전을 넣는 훈련에서 실패한 사례도 있어. 학습된 행동이 본능적인 행동과 상충되어 망가지는거지
어려웠지? 강화계획의 경우도 저번 시간에 배운 강화 - 처벌과 함께 실생활에서 잘 생각해보면
적용시킬 수 있는 부분이 참 많을거야

오늘도 너무 고생 많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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