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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아동발달

다양한 유아 발달 검사 유형을 알아보자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4. 10. 12.

유아기 발달은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기는 아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발달을 제대로 평가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유아 발달 검사가 존재하며, 각각의 검사는 아이들의 발달 상태를 세부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유아 발달 검사 유형과 그 특징, 목적,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밀러 유아용 평가 검사 (Miller Assessment for Preschoolers, MAP)

밀러 유아용 평가 검사는 만 2세 9개월에서 6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지체 가능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발달 지체 위험이 있는 유아를 선별하여, 그들이 학령기에 도달하기 전에 발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구성 및 방법

밀러 검사는 주로 감각 및 운동과 인지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감각 및 운동 영역: 이 영역은 아이들의 운동 협응과 감각 처리 능력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을 던지거나 잡는 능력, 손과 눈의 협응을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 상태를 측정합니다.

1.인지 영역: 인지 영역은 언어 능력과 비언어적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합니다. 언어 영역에서는 아이가 단어와 문장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지를 측정하고, 비언어적 영역에서는 퍼즐 맞추기나 그림 해석과 같은 과제를 통해 아이의 비언어적 추리 능력을 평가합니다.

2.종합 능력: 앞서 설명한 모든 영역의 결과를 종합하여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달 지체가 발견될 경우, 추가적인 평가와 지원이 권장됩니다.

밀러 유아용 평가 검사의 예시

예를 들어, 4세 아이가 밀러 유아용 평가 검사를 받는다면, 이 아이는 먼저 손과 눈의 협응력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공을 던지고 받는 과제에서 아이가 공을 제대로 잡지 못한다면, 이는 소근육 발달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며, 추가적인 평가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First STEP 유아용 선별 검사

First STEP 유아용 선별 검사는 만 2세 9개월에서 6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발달 검사로, 발달 지체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이 검사는 유아의 시각-운동 협응, 적응력, 언어 발달 등을 평가하여 아이가 학령기에 도달하기 전에 필요한 교육적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성 및 방법

이 검사는 총 28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문항은 세 가지 주요 영역을 평가합니다.

시각-운동 협응: 아이가 눈으로 보고 손을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퍼즐 맞추기나 블록 쌓기와 같은 과제를 통해 아이의 협응 능력을 측정합니다.

언어 및 인지 발달: 언어 영역에서는 아이가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간단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며, 인지 발달 영역에서는 아이가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얼마나 잘 발휘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적응력: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낯선 사람과 상호작용하거나 새로운 과제를 수행할 때 얼마나 쉽게 적응하는지를 측정합니다.

First STEP 유아용 선별 검사의 예시

예를 들어, 아이가 퍼즐 맞추기 과제를 수행하면서 퍼즐 조각을 맞추지 못하거나, 맞추는 데 오래 걸린다면 이는 시각-운동 협응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학령기 전에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취학 전 아동발달 척도

취학 전 아동발달 척도는 만 3세에서 6세 사이 유아의 발달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입니다. 특히 이 검사는 유아의 학습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달 문제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아이가 학령기에 들어가기 전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성 및 방법

이 척도는 총 8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발달과 증상 및 행동에 대한 항목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적 발달: 아이가 나이에 맞는 발달 단계를 밟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여기에는 신체 발달, 언어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등이 포함됩니다.

증상 및 행동: 아이가 특정 발달 문제나 행동 문제를 보이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불안한 행동을 자주 보일 경우, 이는 정서적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취학 전 아동발달 척도의 예시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어려워하거나, 집중력이 부족하다고 보고할 경우, 이는 학습 장애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조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4. 취학 전 아동행동 목록표

취학 전 아동행동 목록표는 만 2세에서 5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부모나 교사에게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성 및 방법

이 목록표는 총 6개의 행동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품행 문제: 아이가 규칙을 잘 따르고 있는지, 또는 반항적 행동을 보이는지 평가합니다.

정서적 문제: 아이가 감정 조절을 잘하고 있는지, 불안이나 우울 같은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지 평가합니다.

사회적 관계 문제: 아이가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는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놀이 능력: 아이가 집중해서 놀이에 참여하는지, 그리고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발버둥 치며 떼쓰기: 아이가 떼를 쓰는 빈도와 강도를 측정하여 그 정도를 평가합니다.

언어 및 습관 문제: 아이가 언어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평가합니다.

취학 전 아동행동 목록표의 예시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평가하면서 아이가 자주 떼를 쓰고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고 보고할 경우, 이는 품행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한국판 아동발달 검사 (K-CDI)

한국판 아동발달 검사 (K-CDI)는 15개월에서 6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검사로, 부모 보고에 기반하여 아이의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특히 이 검사는 아이의 발달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구성 및 방법

K-CDI는 총 30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달적 능력을 평가하는 270개 문항과, 감각, 신체, 운동, 언어와 같은 문제를 다루는 30개의 문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발달적 능력: 이 항목은 사회성, 자조 행동,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 언어 이해와 표현, 숫자와 글자 인식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평가합니다.

감각 및 신체적 문제: 아이가 감각 처리나 신체적 발달에서 문제를 보이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소리를 듣고 반응하는 능력이나, 특정 신체적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한국판 아동발달 검사의 예시

예를 들어, 부모가 K-CDI 검사를 통해 아이가 자조 행동에서 문제가 있다고 보고할 경우, 이는 아이가 혼자서 옷을 입거나, 화장실을 사용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나타낼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