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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관련 용어 100가지 총정리

by 쉽게 가르쳐주는 2025. 4. 19.
구글 seo 관련 용어 총정리

📘 SEO 용어 1~50 정리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쉬운 구조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자연 검색 트래픽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2. 검색엔진 (Search Engine)

구글, 네이버, 빙 등 웹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3. 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검색결과 페이지입니다. 순위는 알고리즘에 따라 정해집니다.

4. 키워드 (Keyword)

사용자가 검색엔진에 입력하는 단어나 문장입니다. SEO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검색유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5. 트래픽 (Traffic)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사용자 수를 말합니다. SEO에서는 유기적 트래픽(무료 방문자 수)을 특히 중요하게 다룹니다.

6. 유기적 검색 (Organic Search)

광고가 아닌,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유입되는 검색 결과입니다.

7. 유료 검색 (Paid Search)

광고비를 지불하고 상위에 노출되는 검색 결과입니다. 보통 PPC(클릭당 비용) 형태로 운영됩니다.

8. 클릭률 (CTR)

검색결과 중 내 웹사이트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비율입니다. 높은 CTR은 매력적인 제목과 설명의 결과입니다.

9. 노출수 (Impression)

웹사이트 또는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몇 번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10. 전환율 (Conversion Rate)

방문자 중 원하는 행동(구매, 가입 등)을 실제로 완료한 비율입니다. SEO의 최종 목적 중 하나입니다.

11. 세션 (Session)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해 활동하는 한 번의 방문을 의미합니다. 일정 시간 내 활동이 기준입니다.

12. 페이지뷰 (Page View)

웹사이트에서 페이지가 열리는 횟수를 말하며, 세션과는 구분됩니다.

13. 이탈률 (Bounce Rate)

사이트에 들어왔다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떠난 비율입니다. 높을수록 콘텐츠 품질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14. 체류 시간 (Dwell Time)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클릭해서 페이지에 머문 시간입니다. 검색엔진이 품질 판단에 참고합니다.

15. 검색 의도 (Search Intent)

사용자가 왜 이 키워드를 검색했는지에 대한 의도를 말합니다. 정보 탐색, 구매, 비교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16. 브랜드 검색 (Branded Search)

브랜드명이나 회사명을 포함한 키워드 검색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는 지표로도 사용됩니다.

17. 비브랜드 검색 (Non-branded Search)

브랜드명 없이 제품, 서비스 등의 일반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규 고객 유입에 핵심입니다.

18. 키워드 순위 (Keyword Ranking)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내 사이트가 몇 번째에 노출되는지를 나타냅니다.

19. 트렌드 키워드 (Trending Keyword)

시기적으로 검색량이 급증하는 키워드입니다. 시즈널 콘텐츠 전략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20. 맞춤 검색결과 (Personalized Search)

사용자의 검색 이력, 위치 등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화된 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기능입니다.

21. 타이틀 태그 (Title Tag)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는 제목이며, 검색결과에도 노출됩니다. 가장 중요한 온페이지 요소 중 하나입니다.

22. 메타 설명 (Meta Description)

검색 결과에서 제목 아래에 노출되는 설명 문구입니다. 클릭 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3. H태그 (Heading Tag)

본문의 제목 및 소제목을 나타내는 HTML 태그입니다. H1~H6까지 있으며, 콘텐츠 구조를 보여줍니다.

24. 내부 링크 (Internal Link)

같은 웹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사용자 흐름과 크롤링 효율에 긍정적입니다.

25. 외부 링크 (External Link)

외부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된 링크입니다. 정보의 신뢰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26. URL 구조

짧고 간결하며, 키워드가 포함된 URL은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슬래시(/) 구분도 중요합니다.

27. 키워드 밀도 (Keyword Density)

본문에서 특정 키워드가 사용된 비율입니다. 과도하게 높으면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28. 이미지 ALT 태그

이미지에 대한 설명 텍스트로, 시각장애인과 검색엔진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29. 콘텐츠 품질

정보의 정확성, 독창성, 유용성 등을 말하며, 검색엔진 평가 기준에 큰 영향을 줍니다.

30. 콘텐츠 길이

짧은 글보다 충분히 설명된 긴 글이 검색엔진에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31. 중복 콘텐츠

동일하거나 유사한 콘텐츠가 여러 곳에 존재하는 경우로,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32. 페이지 속도

웹페이지가 로드되는 시간입니다. 빠를수록 사용자 경험과 SEO 점수가 높아집니다.

33.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에서도 콘텐츠가 잘 보이도록 디자인 및 기능을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34. 반응형 디자인

기기 해상도에 따라 자동으로 레이아웃이 조정되는 웹디자인 방식입니다.

35. 사용자 경험 (UX)

웹사이트 이용 시 느끼는 편의성과 만족도를 말하며 SEO에 간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36. 콘텐츠 갱신

오래된 콘텐츠를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검색 순위를 유지하거나 올릴 수 있습니다.

37. 스크롤 깊이

사용자가 페이지를 얼마나 아래까지 읽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38. 아코디언 콘텐츠

클릭 시 열리는 접이식 콘텐츠로, FAQ에서 자주 활용됩니다.

39. 콘텐츠 가독성

문장 구조, 글자 크기, 줄간격 등 읽기 쉬운 콘텐츠 구성 요소입니다.

40. CTA (Call To Action)

사용자의 클릭, 구매, 구독 등을 유도하는 문구나 버튼입니다.

41. 백링크 (Backlink)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된 링크입니다. 검색엔진 신뢰도에 큰 영향을 줍니다.

42. 도메인 권한 (Domain Authority)

도메인의 전체적인 신뢰도를 수치화한 지표로, Moz 등 툴에서 제공됩니다.

43. 페이지 권한 (Page Authority)

도메인이 아닌 개별 페이지의 신뢰도와 순위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4. 도메인 나이

도메인이 처음 등록된 이후 경과된 시간으로, 오래된 도메인이 신뢰도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45. 레퍼링 도메인

내 사이트에 백링크를 제공한 외부 도메인의 수를 말합니다.

46. 링크 주스 (Link Juice)

백링크를 통해 전달되는 SEO 가치 또는 평판을 의미하는 비공식 용어입니다.

47.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링크에 걸린 단어나 문장입니다. 키워드와 관련 있을수록 좋습니다.

48. nofollow 링크

링크를 따라가지 말라고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속성입니다. SEO 점수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49. dofollow 링크

기본 링크 속성으로, 검색엔진에 링크를 따라가도록 허용하며 점수를 전달합니다.

50. 링크 프로파일

웹사이트로 연결된 모든 백링크의 구성 상태를 의미합니다. 양질의 링크 중심이 이상적입니다.

📘 SEO 용어 51~100 정리

51. 소셜 시그널 (Social Signal)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 공유, 좋아요, 댓글 등 사용자 반응을 말합니다. SEO에 간접적 영향을 줍니다.

52. 게스트 포스팅 (Guest Posting)

다른 블로그나 매체에 기고하면서 백링크를 얻는 전략입니다. 고품질 링크 확보에 유리합니다.

53. 포럼 마케팅 (Forum Marketing)

Q&A 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 링크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신뢰 기반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입니다.

54. 블로거 리뷰 (Blogger Review)

제품이나 서비스를 블로거가 리뷰 형식으로 소개하고, 해당 링크를 통해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55. 온라인 PR

온라인 매체에 브랜드 소식을 보도자료로 알리는 전략입니다. 자연스러운 백링크 확보에 효과적입니다.

56. 브랜드 언급 (Brand Mention)

링크 없이 텍스트로 브랜드가 언급되는 것도 SEO 신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57. PBN (Private Blog Network)

SEO를 위해 인위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네트워크입니다. 블랙햇 SEO로 분류될 수 있어 위험합니다.

58. 디지털 언론 보도

뉴스 사이트에 노출되면 높은 도메인 신뢰도로 인해 강력한 SEO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9. 자연 링크 (Natural Link)

콘텐츠 품질로 인해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링크를 생성한 경우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백링크 유형입니다.

60. 인위적 링크 (Manipulated Link)

SEO를 위해 인공적으로 만든 링크로, 구글에서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61. robots.txt

검색엔진 로봇이 접근 가능한 페이지와 차단할 페이지를 설정하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62. Sitemap.xml

사이트 구조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XML 파일입니다. 빠른 인덱싱에 도움을 줍니다.

63. Canonical 태그

중복 콘텐츠가 있을 때 원본 URL을 명시하여 중복 콘텐츠 이슈를 방지합니다.

64. hreflang 태그

다국어 페이지에서 언어 및 지역을 구글에 알려주는 태그입니다. 국제 SEO에 필수입니다.

65. 301 리디렉션

페이지를 영구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SEO 권한도 함께 이전됩니다.

66. 302 리디렉션

임시적으로 페이지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하며, SEO 점수는 이전되지 않습니다.

67. 404 오류

요청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로, 사용자 경험과 크롤링 모두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68. 500 오류

서버 내부 오류로 인해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빠른 수정이 필요합니다.

69. HTTPS

보안 연결 프로토콜로, 구글은 HTTPS 사이트를 SEO 측면에서 우대합니다.

70. URL 파라미터

링크 뒤에 붙는 변수로 필터, 정렬 등에 사용됩니다. 검색엔진이 중복 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71. 크롤링 오류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탐색하다가 제대로 수집하지 못한 경우 발생합니다.

72. 인덱싱 오류

페이지는 존재하지만 검색엔진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73. 사이트 구조

메뉴, 링크 연결, 계층 구조 등이 잘 정리된 사이트는 크롤러와 사용자 모두에게 유리합니다.

74. 브레드크럼 (Breadcrumb)

사용자가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구조입니다. UX와 SEO 모두에 긍정적입니다.

75.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모바일에서 빠르게 로딩되는 HTML 경량 페이지입니다. 구글 뉴스탭에 잘 노출됩니다.

76. 캐시 최적화

자주 접속하는 요소를 미리 저장해 빠르게 페이지를 로딩시키는 방식입니다.

77. Lazy Load

화면에 보이는 순간 이미지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페이지 속도를 높여줍니다.

78.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글로벌 서버를 통해 콘텐츠를 빠르게 제공하여 SEO에 유리한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79. Core Web Vitals

구글이 발표한 사용자 경험 품질 측정 지표입니다. 페이지 로딩, 반응성, 시각 안정성을 포함합니다.

80. HTML 구조 최적화

불필요한 태그 제거, H태그 올바른 사용 등으로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게 합니다.

81. SEO 카피라이팅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키워드를 적절히 넣고,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글쓰기 기법입니다.

82. 콘텐츠 캘린더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제작 및 게시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일정표입니다.

83. 에버그린 콘텐츠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유지되는 콘텐츠로, 장기적인 트래픽 확보에 유리합니다.

84. 시즈널 콘텐츠

계절, 명절, 특정 시기에 반짝 검색량이 올라가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85.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플랫폼에 맞게 태그, 키워드, 카테고리 등을 조정하여 검색 노출을 강화하는 작업입니다.

86. 콘텐츠 리라이팅

기존 콘텐츠를 새롭게 작성하거나 구조를 바꿔 최신 정보로 갱신하는 작업입니다.

87. 키워드 삽입 위치

제목, 첫 문단, 중간 소제목, ALT 태그 등 주요 위치에 키워드를 배치하면 SEO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88. FAQ 콘텐츠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콘텐츠로, 검색 결과에서 확장 스니펫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89. How-to 콘텐츠

무언가를 해결하거나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는 콘텐츠입니다. 높은 정보성과 공유율을 가집니다.

90. 리스트 콘텐츠

"Top 10", "추천 5가지"처럼 번호를 매긴 형태의 콘텐츠로, 구조가 명확해 가독성과 공유성이 좋습니다.

91. 리뷰 콘텐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제 사용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콘텐츠입니다. 신뢰도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92. 비교 콘텐츠

비슷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비교해주는 콘텐츠로, 구매 결정에 직접 영향을 줍니다.

93. 인터뷰 콘텐츠

전문가 또는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94. 이미지 콘텐츠 최적화

이미지 파일명, ALT 태그, 용량 축소 등을 통해 검색과 로딩 속도에 유리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95. 비디오 콘텐츠 SEO

동영상 제목, 설명, 자막 등을 최적화해 유튜브나 구글 검색에 노출되도록 만드는 전략입니다.

96. 스키마 마크업

콘텐츠의 구조와 의미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코드로, 리치 스니펫 생성에 사용됩니다.

97. FAQ 마크업

자주 묻는 질문 리스트를 구조화된 데이터로 표시해 구글에서 확장 형태로 보여지게 합니다.

98. 리뷰 마크업

사용자 평가, 별점 등을 스키마로 마크업하여 검색결과에 시각적으로 나타나도록 합니다.

99. HowTo 마크업

단계별로 설명된 콘텐츠에 적용되어 구글에서 순서대로 보기 좋게 보여집니다.

100. 이벤트 마크업

날짜, 장소, 티켓 정보 등 이벤트 정보를 검색엔진에 명확히 알려주는 구조화 데이터입니다.